정부발표, 뉴스테이 행복주택 3만가구 추가공급

Posted by 이코노믹
2016. 5. 2. 22:55 부동산정책자료


정부발표, 뉴스테이 행복주택 3만가구 추가공급


정부는 이번 4월 28일 관계기관 협의 및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거쳐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 이번 방안내용에는 여러가지의 정책 내용이 있는데요 그중에 뉴스테이와 행복주택을 추가로 공급하는 내용도 포함되어있었습니다.


이와관련해 이번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 내용과 뉴스테이,행복주택 추가 공급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테이,행복주택 추가 공급








이번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의 내용은 크게 주택임대차시장 인프라개선, 전월세 등 주거비지원강화, 민간참여를 통해 임대주택확충, 생애주기별 임대주택공급확대, 행복주택.뉴스테이 공급물량 총30만호로 확대등으로 크게 살펴볼수있습니다.


이번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 대책 나온 배경은 최근 전월세 가격변동률은 안정적인 흐름이나 저금리가 오랜기간 지속되어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고 있고 이로인해 중산층,서민의 주거비가 늘어나고 있기때문인데요. 또한 우리나라의 공공임대주택 재고비율이 OECD평균에 비해 아직 낮은수준이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와같은 정책을 통해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을 발표한 것인데요






이번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 내용중 뉴스테이와 행복주택의 추가 공급에 대한내용도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행복주택과 뉴스테이 공급물량을 2017년까지 총 30만가구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는데 행복주택물량은 당초 목표대비 1만가구를 늘려 15만 가구를 공급하고 뉴스테이도 사업용지물량을 2만가구 추가해 15만가구를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이번 정책으로 중산층은 뉴스테이, 2030세대는 행복주택을 알아볼수있는 기회가 늘어나게되는데요.  뉴스테이와 행복주택이 이미 시장에서 어느정도 검증됐기때문에 공급확대에 따른 정부부담도 덜하다는 평가입니다. 




<국내1호뉴스테이 뉴스테이도화>



이로인해 뉴스테이 공급물량을 내년부터 늘리고 행복주택도 내년 사업인가 물량이 5만 8천가구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위의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 정책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